FANDOM

파일:Map of Lydia ancient times.jpg

리디아 (아시리아어 : 루두, 그리스어: Λυδία)는 서 아나톨리아(소아시아)의 역사적인 영역으로 터키의 현대 이즈미르 주, 마니사 주에 해당한다.

그 전통적인 수도는 사르디스였지만 최대 판도일때는 리디아 왕국은 서 아나톨리아 전체를 확보하였다. 리디아는 후에 로마 속주의 이름이였고 리디아에서는 주화가 기원전 660년경에 발명되었다.

역사적인 리디아의 경계는 수세기 동안 변하였다. 그것은 미시아, 카리아, 프리기아와 해안의 이오니아와 경계하였다 그후 알리아테스와 크로이수스의 군사력이 리디아를 제국으로 팽창시켰는데 그 수도는 사르디스가 되었다. 사르디스는 리키아를 제외한 소아시아의 할리스 강 서쪽 모두를 통제하였다.

리디아는 원래의 크기로 결코 돌아가지 않았다. 페르시아 제국의 정복후 매산더는 그 남쪽 경계로 여겨졌으며, 로마 치하에서는 리디아는 프리기아와 에게해 연안의 미시아와 카리아 사이의 나라를 구성하였다.

리디아의 언어는 인도 유럽어족으로 루위어와 히타이트어와 관려되어있다.

역사편집

파일:Lydia original area of lydia.jpg

기원전 12세기, 리디아는 히타이트 제국의 붕괴 후 신히타이트 왕국으로 부상하였다. 히타이트 시대에는 영역의 이름은 아르자와로 루위어를 쓰던 지역이였다. 그리이스 문헌에 따르면, 리디아 제국의 원래 이름은 마이오니아(또는 매오니아)였다. 헤로도투스에의하면 메이오네스는 그들의 왕 리두스의 이름을 따라 리디아로 개명되었다. 그는 아티스의 아들로 헤라클레스 왕조가 일어나기 이전의 신화의 분수령이다.

리디아의 어원은 그리스어 뤼도이(Λυδοί) 히브리어 루딤과 같으며 셈의 루드 아들이라는 뜻이다. 성경시대에 리디아 전사들은 유명한 궁사들이였다. 약간의 마에오네스는 아직 역사적인 시대에 헤르무스 강을 따라 존재한다. 그곳에 마에오니아라 불리는 도시가 존재하였다.

그리스 신화에서의 리디아편집

Question book-4 이 문서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서를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주석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은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리다아 신화는 실제로 알려져 있지 않다. 그리고 그들의 문학과 제의식등은 사라졌다. 임의의 비문 또는 고고학적 기록의 발굴이 없어 리디아 신화는 그리스 신화의 범주에 속한다. 그리스 인들에 대해 탄탈루스는 신화적인 리디아의 원래의 군주였고 니오베는 그의 자랑스러운 딸이였으며 그녀의 남편 제토스는 리디아와 테베를 연결하였다. 그리고 펠롭스를 통하여 탄탈루스의 라인은 미케네의 제2 왕조의 창건 신화의 일부였다. 그리스 신화에서 리디아는 쌍도끼 라브리스의 첫 고향이였다.

강 야르다노스의 딸 옴팔레는 리디아의 군주로 그녀를 위해 헤라클레스가 잠시 봉사할 것을 요구 받았다. 그의 리디아에서의 잇점은 그리스 영웅의 모험이였다. 그곳에 머물며 헤라클레스는 이토네스를 노에로 만들었고 실레우스를 죽였는데 그는 지나는 사람들을 그의 포도밭에서 괭이질을 시켰다. 그리고 상가리오스 강의 서펜트를 처형하였다.

첫 주화편집

헤로도투스에 따르면 리디아인은 금화와 은화를 사용하고 상설 소매점을 세운 첫 민족이였다. 이들 첫 주조 돈 주화는 기원전 650-600 년 경에 주조되었다고 믿어진다. 첫 주화는 일렉트럼(청금석)으로 만들어졌는데 그것은 천연의 금과 은의 합금이다. 무게는 1/3 슬레이터로 4.76 그램이였다. 그것은 사자 머리를 찍어냈는데 왕의 상징이였다. 14.1 그램의 일렉트럼이 1 슬레이터(표준)이다. 1슬레이터가 병사의 한달 봉급 정도였다.

페르시아 제국편집

기원전 546년 아케메네스 왕 키루스 2세는 사르디스를 점령하였고 리디아는 그의 총독령이 되었다.

마케도니아 제국편집

리디아는 마케도니아의 페르시아 정복후 총독령으로 남았다. 알렉산더의 제국이 무너지자 리디아는 주요한 아시아 후계 왕조중의 하나인 셀레우코스 제국이 되었다. 그리고 그것이 소아시아에서 영토를 유지할 수 없게되자 리디아는 페르가뭄의 아탈리드 왕조로 떨어졌다. 그 마지막왕은 로마정복 전쟁에 의한 약탈을 피하여 로마제국으로 들어 갔다.

로마 시대편집

로마가 기원전 133년 그 수도 사르디스에 진입하였을 때 리디아는 로마의 아시아 속주가 되었다. 리디아는 매우 부유하였고 프로콘술 급의 고위 총독이 다스렸다.

이슬람의 지배편집

리디아는 최종적으로 새로운 터키 베일릭에 함락되었다. 그것은 오토만에 의해 1390년 병합되었다. 영역은 오토만의 빌라예의 일부가 되었다. 현대 터키 공화국의 서쪽 경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