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박트리아힌두쿠시 산맥아무다리야 강(옥서스) 사이에 위치한 나라로 박트리아라는 명칭은 고대 그리스어로 지어진 이름이다. 그 수도는 박트라(오늘날 발크)였다. 박트리아는 동쪽으로 고대 간다라 지방과 마주하고 있었다. 박트리아 언어는 박트리아어(고대 이란어 계열)로 인도이란어파인도유럽어족 계통이었다. 박트리아인들은 오늘날의 아프가니스탄 북부와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 남부에 거주하고 있는 타지크 족 선조들의 일파다. 박트리아는 기본적으로 현재 아프가니스탄의 북쪽이다. 그것은 적합한 기후의 산지이다. 물이 많고 땅은 비옥하다. 박트리아는 이란족의 고향이다. 근래에는 중앙아시아의 모든 나라를 지칭하는데 쓰인다.

역사 Edit

박트리아 마르기아나 고고학 복합체(BMAC) Edit

파일:GodessesBactriaAfghanistan2000-1800BCE.jpg

박트리아 마르기아나 고고학 복합체(BMAC)는 옥서스 문명이라고도 알려져있으며 기원전 2200년에서 1700년에 이르는 중앙아시아 청동기 문명의 고고학적인 명칭이다. 현재의 투르크메니스탄아프가니스탄 북부, 우즈베키스탄 남부, 타지키스탄 서부를 포함하며 아무다리야 강(옥서스) 상류의 고대 박트리아 영역도 포함된다. 그 지역은 소련의 고고학자에 의해 발견되었고 명명되었다. 박트리아는 박트라(오늘날 발크)의 그리스어식 이름이며 마르기아나페르시아인 총독 마르구에 대한 그리스식 이름이였으며 그 수도는 메르브였는데 오늘날의 투르크메니스탄에 속한다.

몇몇 학자들은 박트리아는 아리아인의 고향이였다고 한다. 기원전 2500-2000년경 그들은 남서쪽으로 이동하여 이란인도로 들어왔으며 후에 중앙 아시아 페르시아 제국의 북부 지역이되었다. 산지 국가의 비옥한 토양이 투란 사막으로 둘러싸인 이 영역에서 조로아스터교(자라투스트라)가 성장하였다. 아베스탄조로아스터교아베스타의 최고 오래된 부분의 언어로 산스크리트어와 연관된 고대 이란어이다. 오늘날 학자들은 아베스탄 언어산스크리트어의 사투리였다고 믿는다. 왜냐하면 두 언어 모두 아리아인인도 이란어 이기 때문이다.

키루스와 알랙산더 Edit

박트리아가 메디아 제국의 일부였는지 아닌지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키루스 대왕에 의해 병합되었다. 그 후 페르시아 제국의 총독령의 하나가 되었다. 페르시아 제국다리우스 3세알렉산더 대왕에게 격파되고 살해된 후 그의 가해자였던 박트리아의 총독 베수스는 민족적 저항을 조직하려고 하였다.

알렉산더는 소그디아나이란을 어렵지 않게 정복하였다. 다시 옥서스 강 너머로 향하던 그는 강력한 저항을 만났다. 2년간의 피의 전쟁후에 마케도니아 제국에 병합하였지만 백성들을 굴복시키지 못하였다. 알렉산더의 사후에 마케도니아 제국은 결국 나누어졌고, 박트리아는 셀레우코스 제국의 일부가 되었다.

셀레우코스 제국 Edit

마케도니아인들은 (특히 셀레우쿠스 1세와 그의 왕자 안티오쿠스 1세)가 셀레우코스 제국을 창건하고 동 이란에 많은 그리스 마을을 세웠다. 그리고 그리스 어가 그곳에 잠시 지배적이였다. 그리스의 존재가 그리스에 더 가까웠던 영역보다 박트리아에 더 유명한 파라독스는 페르시아 왕의 제신뢰성이 부족한 그리스 인을 제국의 가장 먼 지방으로 이주시키는 정책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그레코-박트리아 왕국 Edit

파일:EucratidesStatere.jpg
파일:Greco-BactrianKingdomMap.jpg

셀레우코스 제국의 왕들이 싸워야 했던 많은 어려움들과 이집트의 프톨레마이오스 2세의 공격은 박트리아 총독 디오도투스에게 독립(기원전 255년)을 선언하고 소그디아나를 정복할 기회를 주었다. 그는 그레코-박트리아 왕국의 창건자였다. 디오도투스 1세와 그의 계승자들은 셀레우코스 제국 특히 안티오쿠스 3세의 공격으로부터 스스로를 유지할 수 있었다. 그는 결국 기원전 190년 로마에 의해 격파되었다.

그레코-박트리아는 매우 강하여 그들의 영토를 인도로 팽창시켰다. 박트리아는 대부분 아리아나의 동쪽과 윗쪽에 위치하지만 부분이 아리아나에 북쪽으로 길게 늘어져 있었다. 그리고 그 대부분은 기름을 제외한 모든 것을 생산하였다. 박트리아를 반란케 한 그리스인들은 그들이 주인이 된 아리아나의 비옥함 때문에 매우 강력하게 되어 아리아나 뿐만아니라 인도와 더 많은 종족이 그들에 의해 정복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