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파일:AntiochusIII.jpg

안티오쿠스 3세 대왕(그리스어 Μέγας Ἀντίoχoς; 기원전 241년 ~ 기원전 187년, 제위 기원전 223년 ~ 기원전 187년)은 셀레우쿠스 2세의 아들로 기원전 223년 18세의 나이로 셀레우코스 제국의 6번째 지배자가 되었다. 그의 전통적인 구분인 대왕(the Great)은 그의 동방 원정후 그가 얻은 별명을 반영한다. 안티오쿠스는 시리아 코일을 정복하고서 그리스어의 페르시아왕의 전통적인 대왕인 바실레우스 메가스(Basileus Megas)라는 별칭을 얻었다.

안티오쿠스 3세는 무질서 한 나라를 상속하였다. 소아시아가 분리독립 하였을 뿐만아니라 더욱이 동부지방 그리스인 박트리아디오도투스 아래의 박트리아와 유목민 추장 아르사케스 아래의 파르티아로 분열되었다. 안티오쿠스가 계승한 직후에 메디아와 페르시스가 그들의 총독 몰론과 알렉산더 형제 아래에서 반란하였다.

어린 왕은 헤르메이아스 장관의 파멸적인 영향 아래에서 반란에 직면하여 개인적으로 가는 대신에 주데아에 대한 공격을 저작하였다. 주데아(유데아)에 대한 공격은 피아스코(fiasco)로 판명이 나고 몰론과 알렉산더에게 보내어진 장군들은 재앙을 만났다. 단지 소아시아에서 그곳은 왕의 사촌인 유능한 아카에우스가 셀레우키드 인과를 대신하였는데 특권을 회복하였다. 그리하여 페르가메네의 권력을 기원전의 한계로 되돌렸다. 기원전 221년 안티오쿠스는 결국 동쪽으로 갔다. 그리고 몰론과 알렉산더의 반란은 붕괴되었다. 아르타바자네스 아래의 독립을 주장하던 소(레서) 메디아의 투항이 뒤따랐다.

안티오쿠스는 암살로 스스로 헤르메이아스를 제거하였고 시리아로 돌아왔다. (기원전 220년) 한편 아케에우스는 반란하였고 소아시아에서 왕의 직위를 얻었다. 그러나 그의 권력이 충분히 뿌리내리지 않아서 그의 시리아 공격을 허여하였다. 안티오쿠스는 당분간 아에에우스를 저려야 할 것과 주데아에 대한 새로운 시도를 고려하였다. 그리고 기원전 219년과 218년의 원정은 셀레우코스 군대를 프톨레마이오스 이집트를 고립으로 몰아갔다. 그러나 기원전 217년 프톨레미 4세는 라피아 전투에서 안티오크를 대면하였다. 그리고 그에게 패배를 끼쳤다. 그것은 모든 안티오쿠스의 성공을 소멸시켰으며 그가 레바논의 북부에서 후퇴하게 하였다.

기원전 216년 안티오쿠스는 북쪽으로 가서 아카에우스와 협상하였고 기원전 214년까지 그를 야전에서 사르디스로 몰았다. 그러나 성체도 기원전 213년까지 아카에우스의 미망인 라오디케 아래에서 저항하였고 그후 항복하였다. 그리하여 소아시아 중부를 회복한 후에 셀레우코스 정부는 페르가몬, 비타니아, 카파도키아 내의 왕조를 견디는 필연성을 지녔기 때문에 안티오쿠스는 북부와 동부의 외부지방을 회복하기 위해서 방향을 바꾸었다. 그는 기원전 212년 아르메니아의 크세르크세스를 굴복시키고 그의 집권을 경배하게 하였다.

기원전 209 안티오쿠스는 파르티아를 침략하였고 수도 헤카톰필루스를 점령하였다. 그리고 히르카니아로 밀어 붙였다. 파르티아 왕 아르사케스 2세는 분명 성공적으로 화친을 맺었다.

박트리아와 인도 원정Edit

기원전 209년 안티오쿠스는 박트리아에 나타났는데 그곳의 그레코 박트리아 왕 유티데무스 1세가 원래의 반란을 가꾸었다. 안티오쿠스는 다시 성공을 만났다. 그의 수도 박트라(발흐)를 성공적인 포위을 유지한 후 유티데무스는 명예로운 화친을 얻었다. 화친으로 안티오쿠스는 유티데무스의 아들 데메트리우스 에게 그의 딸들 중 하나의 손을 약속하였다.

안티오쿠스는 다음으로 알렉산더의 단계에 따라서 카불 계곡을 건넜다. 그리고 인도와 소파가세누마의 우정을 새롭게 하였고 세이스탄케르만을 거쳐서 귀환하였다.

폴리비우스에 따르면 그는 코카수스(힌두쿠시 산맥)를 횡단하고 인도로 내려갔다. 그리고 소파가세누스와 우정을 세롭게 하였다.(프라크리트에는 수바슈세나) 그는 인도인의 왕이였다. 그리고 더 많은 코끼리를 받았는데 모두 합쳐 150마리였다. 그는 군대를 한번 더 준비 시키고 다시 그의 군대와 개인적으로 출발하였다. 그 이 그에게 건내기로 동의하였던 보물을 집에 가져가는 의무를 키지쿠스의 안로스테네스에게 맡겼다. 티그리스 강변의 셀레우키아에서 그는 아라비아 해변의 게라에아인드에 대해서 페르시아 만쪽으로 짧은 원정을 이끌었다. (기원전 205~204) 안티오쿠스는 동쪽에[서 셀레우코스 제국을 회복한 것처럼 보였다. 그리고 성취는 그에게 대왕이라는 칭호를 가져다 주었다.(안티오쿠스 메가스)

기원전 205/204년 어린 프톨레미 5세가 이집트 왕좌에 즉위하였다. 그리고 안티오쿠스는 프톨레미의 소유물의 분화에 대해서 마케돈의 필립 5세와 비밀 협약을 맺었다고 전해진다. 특히 폴리비우스의 협약의 조항에서 마케돈은 에게해와 키레네 주변의 이집트 영토를 받기로 하였다. 한편 안티오쿠스는 키프러스와 이집트를 취하려 하였다. 한번더 안티오쿠스는 콜레레 시리아와 페니키아의 프톨레마이오스 지역을 공격하였다. 그리고 기원전 199년까지 그는 아에톨리아인 스코파스가 프톨레미를 위해 회복시키기전까지 그것의 소유권을 지몄다.그러나 그 회복은 매우 짧았다. 왜냐하면 기원전 198년 안티오쿠스는 요르단의 근원 근처에서 파니움 전투에스 스코파스를 격파하였기 때문이다. 그 전투는 유데아에서의 프톨레미의 지배의 종료를 표시하였다.

로마와의 전쟁Edit

안티오쿠스는 그후 소아시아로 이동하여 프톨레마이오스의 해외 영역과 독립 그리스 도시에 속하였던 해변 을 확보하였다. 이 기업은 그에게 로마와의 소강 상태(antagonism)로 데려다 주었다. 왜냐하면 스미르나와 람프사쿠스는 서방의 공화국에 어필하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긴장은 안티오쿠스가 기원전 196년 트라키아에 기초을 세운 후 더욱 커졌다. 로마인들에 의한 그리스의 공동화는 안티오쿠스에게 기회를 주었다. 그리고 그는 이제 그를 계속 강압하는 그의 궁전에서 망명객 한니발을 얻었다. 기원전 192년 안티오쿠스는 만명의 군대와 그리스로 진입하였다. 그리고 아나톨리아 인의 사령관으로 선출되었다.

기원전 191년에는 그러나 마니우스 아칠우스 글라브리오 아래의 로마인들이 그를 테르모필아에에서 패주 아시아로 퇴각하게 굴복시켰다. 로마인들은 아나톨리아에서 안티오쿠스를 공격하여 그들의 성공을 이어나갔다. 그리고 기원전 190년 마그네시아 아드 십실룸에서 셰피오의 결정적인 승리가 있었고 한니발의 격파가 뒤따랐다. 그리하여 소아시아는 그들의 손에 들어갔다.

기원전 188년 아파마 조약으로 셀레우코스제국의 왕은 타우루스의 북쪽의 모든 나라를 포기하였다. 그곳을 로마인들은 그들의 친구즐에게 분배하였다. 셀레우코스 권력에 이 강타의 결과로 안티오쿠스에의해 회복되었던 제국의 외부 지역은 그들의 독립을 다시 주장하였다. 안티오쿠스는 루리스탄내의 동쪽으로 새로운 원정에 올랐다. 기원전 187년 그곳에서 페르시아 엘리마애스 사원을 약탈하려다 죽었다. 셀레우코스 제국은 그의 아들 셀레코스 4세 필로파토르에게 그의 아내 라오디케에 의해 쓰러진 채로 남겼졌다.

전 임
셀레우쿠스 2세
제6대 셀레우코스 왕
기원전 223년 - 기원전 187년
후 임
셀레우쿠스 4세

<span class="FA" id="sv" style="display:none;" />

bg:Антиох III ca:Antíoc III el gran cs:Antiochos III. Megás cy:Antiochus III Mawr de:Antiochos III. el:Αντίοχος Γ' ο Μέγας en:Antiochus III the Great es:Antíoco III el Grande fa:آنتیوخوس سوم fi:Antiokhos III Suuri fr:Antiochos III he:אנטיוכוס השלישי it:Antioco III ja:アンティオコス3世 ka:ანტიოქ III დიდი nl:Antiochus III de Grote no:Antiokos III den store pl:Antioch III Wielki pt:Antíoco III Magno ro:Antiohie cel Maresk:Antiochos III. sv:Antiochos III uk:Антіох III Великий zh:安条克三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