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에사르하돈(Esarhaddon) 재위 681 - 669 BC 에사르하돈(Esarhaddon、재위:기원전 681년 - 기원전 669년)은 신 아시리아 왕국시대에、그 절정기를 통치했던 왕이였다。아카드어로는 아슈르・아하・이디나(Ashur aha iddina)로 표기된다。

왕위 계승 전쟁Edit

에사르하돈은 아시리아 왕 센나케립의 막내 왕자로 왕비의 한사람 나키아(자키투)와의 사이에 태어났다。유소년 시기부터 병약하였다고 전해진다。기원전 694년에 큰 형 아슈르・나딘・슈미가 엘람과의 전투에서 행방불명에 되었기 때문에 후계문제가 발생하고、나키아의 지원에 의해 후계자에 지명되었는데、이를 괘씸하게 생각했던 다른 형들과 대립하였다。그가 남긴 비문에 의하면、형들에 의한 참소 때문에 신변의 위험을 감지하고、수도를 탈출하여 몸을 숨겼다。이 때 현재의 아나톨리아 남동부 부근까지 망명하였다(추방설도 있다)。그리하여 기원전 681년 센나케립이 암살되었는데、에사르하돈은 왕위계승 전쟁을 벌였다、그는 하니갈바트에서 형들의 군을 격파하여 승리하고 니네베에 돌아왔다。이 약 6주간의 전투 후 아시리아 왕위를 획득하였다。

적대시하였던 형들을 살해한 후、에사르하돈은 부왕 센나케립이 파괴했던 바빌론의 재건을 시작하였다。현재 남아있는 바빌론의 유적은 그가 재건한 후의 바빌론이다。이 바빌론 재건은 바빌로니아와의 긴장 완화를 기원하며、바빌로니아 지역의 반란은 그의 치세 중에 발생하는 것은 없었다。그리하여 그도 또 역대의 아시리아 왕과 같이 많은 군사원정을 일어켰다。

정복활동Edit

에사르하돈은 즉위 직후、남부 메소포타미아의 유랑민을 토벌하였다。

기원전679년、킴메리아인을 전투에서 격파하고、북부의 국경을 안정시켰다。기원전 676년경에는 자그로스 산맥과 타우로스 산맥 방면에 원정하여 억압하고、다시 스키타이의 왕자에게 공주를 시집보내 유목민과의 관계 개선을 도모하였으며、동시기에 바빌로니아에 침공한 엘람 군을 격파했다。기원전673년、우라르투의 왕 루시야스2세와 싸웠다。

에사르하돈의 군사원정의 중의 최대의 것은 기원전 671년에 유대 왕 히제키아와 이집트 왕 다하르카의 동맹에 대해 벌인 이집트 원정이다。이 전투에서 아시리아 군은 당초 물 부족으로 고통을 받은 이집트 군에 패했는데、최종적으로는 이집트 군을 격파하여 다하르카는 도망치고、그 후 아시리아는 멤피스를 점령하였다。이집트 정복의 승리로 아시리아가 처음으로 바빌로니아를 정복했던 것과 함께 역사적 위업으로 크게 기록되었다。또 그는 자신의 공적을 과장하여「상하 이집트와 에디오피아의 왕」을 칭하였다。

그러나、그의 이집트 지배는 안정되지 않고、기원전 669년에 페니키아의 도시 티루스가 이집트와 연합하여 아시리아에 반역했기 때문에 이것을 토벌하였다。다시 이집트의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이집트로 원정을 강행하다、그 도중에 병사하였다。

에사르하돈의 병Edit

상기와 같이 화려한 전적과 이력을 가졌음에도、에사르하돈 자신은 매우 미신이 깊고 또 병약한 왕이였다。 에사르하돈은 점에 관한 사료를 많이 남겼던 인물이다。그는 다수의 기도사과 점성술사를 주위에 있어서、늘 행동에 관해 그 길흉을 점쳐 확인을 하였던 것 외에、악령 쫒기의 의식을 때때로 행하였던 일이、그에게 붙여진 부하의 서간에서 확인 된다。타에 그의 시대에서 아시리아에 널리 행하여졌던 것처럼 되었던 점으로 하여、생지의 동물을 죽여 내장을 꺼내、그 내장의 상태에 의해 미래를 여측하는 내장 점이 있다。또、고래보다 메소포타미아에 왕에 의해 불길하게 여겨졌던 일식과 월식을 무서워하여、그의 총신에는 아다드・슈무・우수르 와 마루・이슈타르 등의 점성술사가 이름을 이였다。

이리하여 점은 물론 어떠한 시대에도 행하여 졌는데、에사르하돈의 점에 관한 잔존사료는 역대왕의 중에도 많은 편이다。또 그는 발열을 반복하여、병기치유의 때문의 의식도 반복 행해지고 있었다。이러게 말한 것에서、에사르하돈이 신경증을 근심하였다고 생각하는 학자도 있다。사실 그가 신경증이 있었는지 어떤지는 명확하지 않지만、그렇게 생각될 정도로 그는 악령과 흉조를 무서워하였다。

왕위 계승 문제Edit

에사르하돈은 자신의 왕위 계승의 경위에서、자신의 왕자들의 왕위 계승에 관해 생전에 다양한 방책을 강구하였다。자신의 왕자들 중、장남의 샴슈・슈무・우킨을 바빌로니아 왕으로 삼고、다른 왕자 아슈르바니팔을 아시리아 왕으로 삼아 더 높은 지위로 설정하였다。그리하여 유력 신하 등을 모아 왕위 계승에 관한 결정을 수호하는 일의 서약의 의식을 대대적으로 집행했다。이 서약에 관한 잔존 사료는、속국에 대해서도 조약의 형식이 요구되었다。이것은 속왕 조약으로 불리며 중에도 메디아에 대하여 속왕 조약은 아시리아에 관련한 현존하는 최고의 조약문서이다。이러한 것들에서도 에사르하돈이 어떻게 기가 쇠잔하였는지 추측된다。또 이것들의 결정에는 그의 모후 나키아가 관여하였다고 한다。

그의 사후 한동안 이 서약은 지켜졌는데、곧 이인의 형제는 내전을 일어켜、샴슈・슈무・우킨은 패사한 것으로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