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사람 또는 인간(人間)은 두 발로 서서 걸어 다니는 사람과영장류 동물이다. 미토콘드리아 DNA를 분석하면, 현대 인간은 약 20만 년 전에 아프리카에서 발생하였다. 인간은 추상적인 사유, 언어 사용, 자기반성, 문제 해결을 할 수 있고, 감정을 느낄 수 있는 고도로 발달한 두뇌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지적 능력과, 직립 보행 덕분에 자유로워진 앞다리()를 이용해 다른 종보다 훨씬 정교한 도구를 만들 수 있다. 인간은 현재 남극을 제외한 지구의 모든 대륙에 살고 있다. 지구에 사는 인간의 인구2008년 7월 기준으로 67억 명 이상이다.

대부분의 영장류와 같이 인간은 태생적으로 사회적이다. 그중에서도 인간은 특히 자기표현, 생각의 교환, 조직화를 할 수 있는 의사소통 체계를 이용하는 데 능숙하다. 인간은 가족에서 국가까지 협동·경쟁하는 많은 집단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사회 구조를 만들어 냈다. 인간끼리의 사회적 상호 작용은 인간 사회의 기반이 되는 다양한 전통, 의식, 윤리, 가치, 사회 규범, 을 만들었다. 인간의 미학을 감상하는 능력과 자기표현의 욕망이 결합하여 예술, , 문학, 음악과 같은 문화적 혁신을 이끌었다.

인간은 인간을 둘러싼 세계를 이해하고 영향을 미치려는 욕망 때문에 과학, 철학, 신화, 종교를 통해 자연적인 현상을 설명하고 다루려 한다. 이 자연스러운 호기심은 도구와 기술의 발전을 가져왔고, 인간은 스스로 을 만들고 요리하고 을 입으며, 수많은 기술을 다루고 발전시키는 유일한 종이 되었다. 인간은 이러한 기술지식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 물려준다.

역사 Edit

기원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png 이 부분의 본문은 인류의 진화입니다.

자연 과학에서 인류의 진화는 사람이 하나의 구분된 으로 나타나게 되는 과정과 발전 또는 진화 과정이다. 이러한 변화와 발전의 형성은 넓은 자연 과학적 방법론을 사용하여 기술하며 이해된다. 인류의 진화에 대한 연구는 수많은 학문을 포괄하는데 그 가운데 핵심이 되는 것은 유물 인류학유전학이다. 인류 진화에서 "인간"이라는 용어는 사람속(Homo)을 뜻하지만 인류의 진화에 대한 연구는 일반적으로 진화 단계상 존재하였던 오스트랄로피테쿠스 등의 다른 사람과를 포함한다. 그러나 주된 관심사는 대개 호모 에릭투스와 같은 사람속의 생물들의 진화에 대한 것이다.

문명의 발생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png 이 부분의 본문은 세계의 역사입니다.

세계 곳곳에 정착한 현생 인류는 각 지역에서 독자적인 문화의 발전을 이루었으며 기원전 4000년 경에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인더스강 등에 최초의 도시와 초기의 국가가 형성되었다. 그 뒤로 세계 곳곳에서 독특한 문명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문명의 발전은 로마 제국 페르시아 제국 원나라와 같은 거대한 제국을 이루기도 하고 피라미드, 타지마할, 수원 화성과 같은 세계적인 문화 유산을 남기기도 하였다. 그러나 인류의 역사에는 제2차 세계대전 한국전쟁과 같은 전쟁에 의한 파괴와 원자폭탄과 같이 인류 전체를 몰살시킬 수 있는 무기가 만들어지기도 하였다.

문화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png 이 부분의 본문은 문화입니다.

문화는 예절, 의상, 언어, 종교, 의례, 법이나 도덕 등의 규범, 가치관과 같은 것들을 포괄하는 "사회 전반의 생활 양식"이라 할 수 있다. 문화는 사람이 갖는 큰 특징의 하나이다.

언어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png 이 부분의 본문은 언어입니다.

사람은 서로의 생각을 전달하는 데에 언어문자를 이용한다. 현재 사용되는 언어는 6천여개로 알려져 있으나 여러 사정으로 점차 쓰이지 않는 언어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문자는 적어도 5천년 전부터 쓰여 왔다.

인간에 대한 안내 Edit

1977년 보이저 1호에 실려 우주로 보내진 보이저 금제 음반에는 115개의 그림과 파도, 바람, 천둥, 새와 고래의 노래와 같은 자연의 소리, 서로 다른 문화와 시대의 음악, 55개의 언어로 된 인삿말이 실려 있다. 이는 외계의 생명체에게 보내는 인간에 대한 안내서이다.

생물학적 특징 Edit

해부학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png 이 부분의 본문은 해부학입니다.
Skeleton diagram.png

사람의 뼈

사람의 키는 유전적 요인이나 환경적 요인에 따라 개인차가 있으나 평균적으로 1.5m ~ 1.8m 이다. 이족 보행으로 이동하며 을 사용하여 물건을 이용하거나 여러 가지 일을 한다. 인간은 다른 동물과 달리 이 거의 없으며 머리카락과 몸의 특정 부위에 집중되어 있다. 인간의 털은 검정, 갈색, 금색, 붉은색 등으로 다양하다.

생리학 Edit

인간은 하루에 대략 6시간 ~ 8시간 정도 을 잔다. 잠은 인간 생활에 꼭 필요한 요소로 잠이 부족하면 피로를 느끼고 감정이 날카로워진다.

한살이 Edit

인간의 성로 나뉘며 성행위를 통해 생식한다. 성행위를 통해 수정된 배아는 여성의 자궁에 착상되어 임신기간을 거친다. 임신 기간은 약 40주로 다 자란 태아출산과정을 거쳐 하나의 개체로 태어난다. 인간의 성장은 대략 4~5년의 유아기와 10~15년 동안의 어린이 / 청소년기를 거쳐 어른이 된다. 어른이 되는 나이는 생물학 보다는 관습, 과 같은 문화의 영역에서 다룬다.

성인은 대략 40대 중반에서 50대 초반에 갱년기를 겪으며 노화가 진행된다. 인간의 수명은 70세 정도 되지만 점차 수명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법학 Edit

사람은 생존하는 동안 권리와 의무의 주체가 된다. (대한민국 민법 제3조 참조)

주석 Edit

인간은 생각의 동물이다. 고로 인간으로서 지켜야할 도리가 있는것이다.

바깥 고리 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