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일본의 역사
선사 시대
고대
중세
근세
근대
현대
분야별
v  d  e  h

일본의 역사 또는 일본사는, 일본 또는 일본열도의 역사이다.

구석기 시대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svg 일본의 구석기 시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일본열도에서 확인된 인류의 역사는 약 10만 년이 채 안되며, 약 3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약 3만 4천 년 전에 화북지방에서 칼 모양의 석기로 불리는 석기가 전해져, 일본열도 전 지역에 널리 사용되었으나, 약 2만 년 전에 시베리아에서 새로운 '세석인' 석기가 주로 동일본에 확산되었다. 이후 동일본의 세석인문화와 서일본의 칼 모양 석기문화가 병존하였으나, 곧 세석인 문화가 서일본에도 확대되어, 약 1만 5천 년 년경에 칼 모양 석기는 급속하게 모습을 감추었다.

약 1만 2천 년 전경에는, 마지막 빙하기가 끝나고 급격한 온난화가 시작되어 사람들의 문화와 생활이 크게 변화하기 시작하여, 이어지는 조몬시대로 이행되었다.

조몬 시대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svg 조몬 시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Jomon vessel 3000-2000BC.jpg

약 1만 2천 년 전경부터는 조몬 시대라고 부른다. 초창기·조기·전기·중기·후기·만기의 6개 시기로 나뉜다.

이 때 쯤의 사람은 조몬 문화 토기를 제작하여, 조기 이후 정착생활이 진행되어 혈거식 주거에 살았다. 활과 화살을 이용하여 수렵하고, 패총에서 볼 수 있는 어로, 식물의 채집 등으로 생활을 영위하였고, 타제석기, 마제석기, 골각기 등을 사용하였다.

작물의 재배도 시행되어, 후기부터 만기에 이르는 시기에 벼를 심어서 기르기도 하였다.

야요이 시대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svg 야요이 시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기원전 400년경부터 3세기경까지는 야요이 시대라고 부른다. 시대구분 명칭은, 이 시기에 특징적으로 발굴되는 야요이식 토기에서 유래하였다. 벼농사를 중심으로 하는 농경사회가 성립하여, 북부 큐우슈우에서 일본열도 각지에 급속히 퍼졌다. 농경사회의 성립에 의해 지역 사회가 형성되었다. 농경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지역 사회가 점차 커짐에 따라, 그 중심부에는 환호 취락이 형성되었다. 그 당시 건축된 많은 수의 고분묘는 대규모 지역 사회의 족장묘인 것으로 보이며, 신분의 차이가 생겨났음을 시사한다고 추정하고 있다.

고훈 시대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svg 고훈 시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세기 중엽에서 7세기까지는 고훈시대라 부른다.

3세기 중엽에 도읍 주변에 출현한 전방후원분이 급속히 일본 열도 각지에 확산되어, 산요(山陽), 북부 큐슈에 병립했던 지역정치집단이 규합하여 야마토 정권을 형성하였음을 나타낸다고 여겨진다. 단, 이는 초기국가로 부를 수 있는 단계가 아닌, 왕권의 연합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

4세기 후반부터 야마토 정권은 무기, 농기구의 원료인 철을 구하기 위해 한반도 남부의 정치세력과 교류를 시작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한반도와 중국의 기술, 문물이 왜국(倭国)에 대량으로 유입되게 되었다.[1] 5세기에 들어서 야마토 정권은 본거지를 오오사카평야(河内平野)로 옮겨 중국의 왕조와 활발하게 문물을 주고 받았다. 중국 사서에는 이 시기 야마토 왕권의 수장을 왜의 오왕(五王)이라 하였다.

5세기 후반부터 6세기 전반에는 야마토 왕권 내부의 정치 혼란이 있었으나, 게이타이(継体)천황의 등장으로 야마토 정권에 의한 일본 지배가 강해졌고, 한반도와의 교류는 급속히 후퇴하였다.

이 시기의 후반인 5세기경부터 오호츠크해 연안지역에서는 오호츠크 문화가 성립하여, 약 13세기까지 계속되었다.

아스카 시대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svg 아스카 시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나라 시대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svg 나라 시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헤이안 시대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svg 헤이안 시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가마쿠라 시대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svg 가마쿠라 시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남북조 시대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svg 남북조 시대 (일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무로마치 시대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svg 무로마치 시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아즈치 모모야마 시대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svg 아즈치 모모야마 시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에도 시대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svg 에도 시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메이지 시대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svg 메이지 시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메이지 유신 으로 일본은 아시아 최초로 근대화에 성공한 나라가 되었다. 청일전쟁러일전쟁의 승리로 조선반도의 주도권을 거머쥐게 된 일본은 미국과 가쓰라-태프트 밀약을 체결하고 조선에 대한 국제적 지배권을 재확인하였다.그리고 일본은 1905년 을사조약을 체결 조선은 외교권을 박탈당하고 조선은 일본의 식민지가 된다.이로써 일본제국은 서구 열강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제국주의 국가가 되었다.

다이쇼 시대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svg 다이쇼 시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일본은 제1차세계대전에 참가하여 승리, 국제적 지위를 확보하게 되었다. '다이쇼 데모크라시'로 불리는 정치운동에 의해, 보통선거가 실시되어 정당정치가 성립되었다. 일본은 전쟁특수에 의해 유래 없이 경기가 활성화되었으나, 전쟁이 끝나자 반대로 심각한 불경기를 겪게 되었고, 그 위에 관동대지진이 일어나게 되었다.

쇼와 시대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svg 쇼와 시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Nagasakibomb.jpg

쇼와 연간(1926년 ~ 1989년)은 쇼와 시대라 부른다.

다이쇼 시대에 이은 불경기에서 회복되지 않은 채로 대공황이 도래하여, 사회불안이 증가하였다. 1932년 5월 15일 청년장교들이 주도한 쿠데타로 정당정치가 부정되었고 파시즘을 가진 군부와 관료층이 국정의 주도권을 차지하였다. 이들은 천황체제를 극대화하고 민족의 우원성, 대동아공영권 건설을 내세우고 전쟁을 부추겼다. 그들은 만주를 침략하여 만주국을 수립하고, 급기야는 중일전쟁을 도발하였다. 미국영국이 반발하자 국제연맹을 탈퇴하였다. 일본은 국제적으로 고립되어 독일, 이탈리아파시스트 정권과 3국동맹을 맺어, 제2차세계대전(태평양 전쟁)에 돌입하였다.

일본군은 미국군의 물량에 압도되어, 원자폭탄 투하로 태평양 전쟁에 패배하였다. 패전 후에는 연합군 최고사령부의 점령하에, 일본 헌법이 제정되었고, 천황은 상징적인 존재로 되어, 국민주권과 평화주의 등이 정의되었다. 샌프란시스코 평화조약에 의해 주권을 회복하고, 일본안전보장조약이 체결되어, 냉전 하에서의 서방진영에 속하게 되었다. 정치적으로는 자민동과 사회당의 양당 체제가 계속되었고, 경제적으로는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룩하여, 경제대국이 되었다. 쇼와 말기는 버블경제로 불린다.

헤이세이 시대 Edit

파일:Crystal Clear app xmag.svg 헤이세이 시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주석 Edit

  1. 임나일본부’가 이 시기와 관련된 주장이며, 이에 대하여 한국과 일본의 학자들 사이에 이견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