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중국의 역사
신화와 고대
선사 시대
신화·삼황오제
황하장강 문명
기원전 2000?~기원전 1600?
기원전 1600?~기원전 1046
기원전 1046~기원전 256
  서주 기원전 1046~기원전 771
  동주 기원전 771~기원전 256
    춘추 시대 기원전 770~403
    전국 시대 기원전 403~221
제국의 시대
기원전 221~기원전 206

기원전 206~서기 220
  전한 기원전 206~서기 8
  8~23
  후한 25~220

삼국 시대 220~280
  220~265
  221~263
  229~280
265~420
  서진 265~317
  동진 317~420 오호 십육국 시대
304~439
남북조 시대 420~589
581~618

618~907
무주 690~705

오대십국
시대

907~960

916~1125

960~1279
  북송
 960~1127
서하
1038~1227
  남송
 1127~1279

1115~1234
1271~1368

1368~1644

1616~1912

현대의 중국
중화민국 (본토) 1911~1949
중화인민공화국
1949~현재

중화민국 (타이완)
1945~현재

v  d  e  h

신화시대 편집

  • 삼황오제(三皇五帝)
    • 요순임금(堯舜) : 삼황오제의 마지막 두 임금으로 후대에는 태평성대를 뜻하는 표현으로도 사용된다.

역사시대 편집

선진 시기 편집

선진시기는 진나라 이전의 시기를 가리킨다.

진한 시기 편집

  • (秦) (기원전 221년 - 기원전 207년) : 진 시황제의 진나라가 전국 시대를 마무리하였으나, 무리한 착취와, 폭압, 반란으로 오래가지 못했다.
  • 전한(前漢) (기원전 206년 - 서기 9년) : 전국 시대의 혼란을 완전히 마무리하고 200년 넘게 유지된 중앙집권적 통일국가이다. 서양 세계의 중국의 이름을 최초로 알린 나라이기도 하였다.
  • (新) (9년 - 23년) : 전한의 외척 왕망이 전한을 전복시키고 황위를 찬탈하여 세운 나라이나, 이에 대한 대대적인 반란으로 오래 가지 못하였다.
  • 후한(後漢) (25년 - 220년) : 전한의 후예가 계승한 국가로, 통일국가를 다시 유지하였으나, 황권은 환관들과 외척들로 인하여 크게 약화되었다.
  • 삼국시대(三國時代) (220년 - 280년)
    • (魏) : 후한의 황제로부터 직접 제위를 물려받은 국가로 중원 지역을 차지하였다.
    • (蜀) : 후한 황실의 후예가 계승하였으나, 세력권은 서남 지방에 한정되었다.
    • (吳) : 독자적인 세력으로 양쯔 강 이남을 차지하였다.

위진 남북조 시기 편집

  • 서진(西晉) (265년 - 316년) : 후한 황실의 제위를 물려받은 위나라의 제위를 다시 물려받은 국가이다. 초기부터 황실 분란인 팔왕의 난 등으로 혼란스럽다가, 흉노족의 전조에게 멸망당한다.
  • 십육국 시대(十六國時代) (316년 - 439년) : 서진의 멸망 이후 서진이 있던 자리에 16개의 국가가 들어서 패권을 겨뤘다. 전조, 후조, 전진 등이 한때 큰 세력권을 과시했으나 결국 북위로 통합된다.
    • 비한족 : 전조(前趙)·후조·전연(前燕)·후연· 남연, 관중(關中)에 있던 전진(前秦)·후진·서진 및 하투(河套)의 하(夏), 사천(四川)의 성한(成漢), 하서(河西)의 후량·북량·남량.
    • 한족 : 북연, 하서(河西)의 전량(前涼), 서량
  • 남북조 시대(南北朝時代) (439년 - 589년)
    • 북조 : 이하 5개국, 혹은 를 포함해 6개 국가를 통틀어 이름
    • 남조 : 이하 5개국에 삼국 시대의 를 포함해 6개 국가를 통틀어 이름
      • 동진(東晉) : 서진 황실을 계승한 국가로, 세력권은 주로 양쯔 강 이남으로 한정되었다. 서진의 영토를 되찾으려 여러 차례 노력했으나 모두 실패한다.
      • (宋)
      • (齊)
      • (梁)
      • (陳)

수당 오대 시기 편집

  • (隋) (581년 - 618년) : 북주의 외척인 양견에 의해 건국된 국가로, 남조의 진을 멸망시키고 통일을 달성하나, 무리한 원정과 세금으로 인해 일찍 멸망하였다.
  • (唐) (618년 - 907년) : 수나라를 멸망시키고 등장한 통일국가로, 실크로드를 통한 교역을 활성화시켜 국제적인 문화를 이루었다.
    • 무주(武周) (690년 - 705년) : 당나라의 황후이던 측천무후가 조정을 장악하고 아들인 당의 황제를 황태자로 격하시키고 세운 국가. 측천무후의 반대파에 대한 대대적인 숙청으로 공포 정치를 펼쳤으나, 인재 중심의 정치 역시 펼쳐서 백성들의 삶이 어느 정도 안정되었다.
  • 오대십국 시대 (907년 - 960년) : 화북의 정권을 다투던 5개의 대국과 나머지 10개의 소국이 혼재했던 시기이다.

송원 시기 편집

  • (遼) (916년 - 1125년) : 내몽골 지역과 만주 지역을 다스렸던 국가로, 거란족이 세운 국가이다.
  • (宋) (960년 - 1279년)
    • 북송(北宋) : 5대 10국의 혼란을 수습하고 등장한 통일 국가이나, 요나라에 의해 베이징 이북의 많은 지역을 빼앗기고, 요나라와 서하에 사실상의 조공을 납부하며 별 위세를 떨치지 못했다. 요나라 뒤에 등장한 금나라에 의해 화북 지방을 빼앗긴다.
    • 남송(南宋) : 북송의 황실을 계승한 국가로, 몽골 제국과 함께 금나라를 멸망시키는 데에는 성공하지만, 몽골 제국을 계승한 원나라에게 멸망당한다.
  • (金) (1115년 - 1234년) : 요나라의 지배하에 있던 여진족이 요나라를 전복하고 세운 국가로, 북송을 멸망시키고 화북 지방을 차지한다. 그러나 몽골 제국에게 시달리다가, 몽골 제국과 남송의 연합군에 멸망당한다.
  • (元) (1271년 - 1368년) : 만주, 중앙아시아, 서남아시아, 동유럽까지 지배한 몽골 제국의 적장자인 쿠빌라이 칸이 몽골고원, 만주, 화북을 아우르는 지역의 한족식으로 세운 국가로, 남송을 멸망시키고 중국의 통일 왕조가 된다.

명청 시기 편집

  • (明) (1368년 - 1644년) : 원나라를 몽골 고원으로 쫓아내고 건국된 한족의 통일 왕조이다. 초기에는 외국과 교류하며 선진 문물을 과시했으나, 후기로 갈수록 임진왜란 등 외부 원정의 부담과 문화 침체로 쇠퇴하다가 멸망한다.
  • (淸) (1616년 - 1912년) : 금나라의 후예인 만주족이 명나라를 무너뜨리고 세운 통일 왕조이다. 초기에는 만주족과 한족의 차별 정책을 시행했으나, 전체적인 제도 및 왕조의 분위기는 명나라와 유사하였다. 양무 운동을 통해 근대 국가 진입을 시도하였으나 실패하고, 신해 혁명으로 멸망한다.

제정 폐지 이후 편집

청나라를 무너뜨린 중화민국은 공화국을 선포하지만, 위안스카이가 공화국을 폐지하고 제정을 선언하면서, 화북의 군벌시대, 남쪽의 중화민국으로 잠시 양분된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천두슈마오쩌둥을 주축으로 하는 중국 공산당이 농민들 사이에서 지지를 얻고 있었다. 중화민국은 화북의 군벌들을 제압하는데 공산당과 협력하는 한편으로, 공산당을 견제하기 위한 여러가지 활동을 펼쳤다. 공산당 역시 세력확장을 위해 중화민국과 협력하는 한편으로 소련 등과의 접촉을 계속 시도하였다. 1930년대 일본의 중국 침략 때에도 중화민국과 공산당은 협력과 경쟁을 반복했으며, 1949년을 기점으로 지금과 같은 두 개의 국가가 성립되었다.

주석 편집

  1. ※중화인민공화국 정부 (중공)는, 국공내전에서 중국인민해방군 (중공군)이 중화민국의 수도 난징을 점령한 1949년 4월 23일에, 중화민국 국민정부는 멸망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 때문에,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그 이후에 존재하는 중화민국 정부를 미승인 국가로 보고 있다. 덧붙여, 1949년 12월 7일타이완 섬 이주 후의 중화민국 정부는, “타이완”이라는 별칭이 세계적으로 넓게 사용되고 있다.
  2. 중화민국 정부는 공식적으로 중화인민공화국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