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쿠샨 제국(105년경 - 250년경)은 타지키스탄, 카스피 해, 아프가니스탄, 갠지스 강 상류를 가로지르던 제국이었다. 월지 민족이 세웠으며, 중국, 로마 제국, 페르시아의 사산 제국 등과 교역했다.

기원 Edit

'쿠샨'은 중국어로 월지족의 다섯 민족 중 하나를 일컫는 말인 '귀상(貴霜)'에서 왔다. 월지족은 토차리어군의 말을 썼던 사람들을 아울러 부르는 말로, 중국 역사가들에 따르면 휴밀(休密), 귀상(貴霜), 쌍미(雙靡), 힐돈(肸頓), 도밀(都密) 다섯 부족으로 나뉜다. 그들은 원래 타림 분지의 초원에 살았으나, 기원전 176년~160년 흉노에 의해 서쪽으로 이주했다.

윌지족은 기원전 135년경에 나라였던 박트리아를 만났고 이를 점령하여 다섯 부족의 나라로 나누었다.

이후 기원전 1세기에 귀상족이 나머지 네 부족을 정복시켰다. '귀상'이라는 이름은 서양에 '쿠샨'으로 전해졌지만 중국에서는 쿠샨 제국을 계속 월지라 불렀다.

문화 Edit

파일:KushanMan.JPG

처음 쿠샨 제국은 그들이 정복한 박트리아의 그리스 문화를 받아들였다. 그들은 그리스 문자를 썼고, 그리스를 본따 동전을 만들었다.

쿠샨 제국은 인도양을 통한 무역과 실크 로드를 연결해 주는 통로 역할을 하였다.

쿠샨 제국은 동서양의 문화를 포용하여 그리스 문화와 불교 문화가 융합된 Greco-Buddhism이 발달하게 하였는데, 이는 사방으로 퍼져 중국에는 대승불교로서 전해졌다. 쿠샨의 카니슈카 1세(2세기경)는 인도의 아쇼카, 하르샤메난더 1세와 함께 불교를 부흥시킨 왕 중 하나였다. 그는 카슈미르에서 불교 회의를 소집했는데, 이는 대승불교가 Nikaya에서 분리해 새로운 분파로 시작했다고 공포했다.

쿠샨 제국은 간다라 미술이 생겨난 곳으로 유명하다.

로마와의 접촉 Edit

로마에서는 2세기에 박트리아 제국에서 온 사절에 대한 언급이 나오는데, 아마 쿠샨 제국을 두고 쓴 기록일 것이다.

후한서에는 로마와 인도 북동부의 교역에 대한 기록이 있다. "Tiazhu(인도 북동부)는 대진(로마)와 통한다. 대진에는 면직물, 카펫, 향수, 설탕 덩어리, 후추, 생강, 검은 소금과 같은 것이 있다."

바그람은 로마와 무역하는 항구로, 주로 유리 공예품을 수입했다.

중국과의 접촉 Edit

파일:Lokaksema.jpg

1세기와 2세기 동안 쿠샨 제국은 북동쪽으로 확장하여 타림 분지의 일부까지 점령하였다. 이 과정에서 중국과 몇차례 전쟁을 하였다.

이후에는 문화적인 교류가 있었는데, 지루가참과 같은 쿠샨의 승려가 낙양과 같은 도시에 불교를 전파했다.

멸망 Edit

225년 바수데바 1세가 죽고 난 뒤 쿠샨 제국은 동쪽과 서쪽 두 나라로 갈라졌다. 이후 사산 제국이 인도 북부를 점령하는 등 쿠샨 제국은 영토를 잃어갔다.

4세기 중반에 키다라가 나라를 전복시키고 키다라 왕조를 세웠다.

남아있던 쿠샨 제국의 일부는 5세기에 훈족과 이슬람에 의해 완전히 멸망했다.

주요 쿠샤나 군주Edit

쿠줄라 카드피세스 (30–80)Edit

후한서에 따르면 귀슈앙(바다크샨과 옥수스 강의 북쪽영토)의 왕자(시호우) 쿠줄라 카드피세스(Ch: 丘就却, "퀴쥬크")이 다른 네 왕자(시호우)를 공격하여 멸절시켰다. 그는 귀슈앙이라는 왕국의 왕으로 스스로 등극하였다.

그는 앙시(안식=파르티아)를 침입하고 가오푸(카불) 영역을 점령하였다. 그는 또 푸다와 지빈(카피샤-간다라) 왕국 전체를 격파하였다. 퀴쥬크(쿠줄라 카드피세스)는 죽을 때 80세 이상이였다.

이들 정복은 아마도 서기 45년 과 60년 사이에 발생하였고 그의 후계자들에의해 급격하게 팽창한 쿠샨제국의 기초를 놓았다. 쿠줄라는 적어도 두 아들의 아버지였으며, 쿠줄라 카드피세스는 카니슈카의 증조부였다.

비마 타크투 (80–105)Edit

비마 타크토(阎膏珍 Yangaozhen)은 비마 카드피세스와 카니슈카 1세의 전임자였다. 그는 쿠샨 제국을 인도 대륙의 북서쪽으로 확장하였다.

후한서에 따르면, 쿠줄라 카트피세스의 아들 얀가오젠(비마 타크투)는 그의 위치에서 왕이되었다. 그는 티아주를 정복하였고 장군을 임명하여 그곳을 감독하고 이끌게 하였다.

예지(월지)는 그후 극도로 부유하게 되었다. 모든 왕국이 그들의 왕을 귀슈앙(쿠샨)왕으로 불렀지만 한나라는 그들은 원래의 이름 다예지로 불렀다.

비마 카드피세스 (105–127)Edit

비마 카드피세스는 서기 90–100 년경의 쿠샨의 황제였다. 그는 사다슈카나의 아들이며 쿠줄라 카드피세스의 손자였고 카니슈카 1세의 아버지였다.

비마 카드피세스는 쿠샨 영토에 그의 정복지인 아프가니스탄과 북서 인도를 추가하였다. 그는 다양한 주화와 비석을 남겼는데 그는 인도에 금화를 최초로 도입하였다.

카니슈카 1세 (127–147)Edit

서기 127년부터 적어도 28년간 번영하였던 다섯번째 군주 카니슈카의 지배. 그의 게승시에 카니슈카는 남쪽으로는 우자인과 쿤디나 그리고 동쪽으로는 파탈리푸트라 너머에 까지의 광대한 영토(실질적으로 부인도의 전부)를 다스렸다.